티스토리 뷰
과메기란?
과메기는 겨울철 별미로 청어나 꽁치를 냉동과 해동을 반복하여 바닷바람에 건조한 것이며 말린 것으로 경북포항 구룡포등 동해안 지역의 특산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원래 청어를 주재료로 만들었으나, 1960년대 이후 청어 생산량이 급격히 줄어 청어 대신 꽁치로 과메기를 만들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과메기 철은?
과메기는 겨울철 별미인 만큼 11월~1월 사이가 제철시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오신 김에 아래에 과메기 후기 좋은 사이트 베스트 3 추천드릴 테니 구경해 보세요.
과메기 맛있게 먹는 법
과메기를 맛있게 먹는 법으로는 대개 해조류를 많이들 곁들여 드시는데요. 과메기의 특유 비린내가 신경 쓰이시는 분들은 마늘, 고추, 초고추장을 곁들여 드셔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사실 저도 포항 근처 사람이라 저희 지방 어른들은 배추나 상추 위에 미역 또는 다시마, 김 한 장에 초고추창을 찍어 올려 쌈 싸 드시는 모습을 많이 봤답니다. 아래 과메기에 어울릴 재료들도 아래에 함께 추천드려 볼게요.
과메기 효능
과메기의 효능으로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심혈관 건강과 과메기에 함유된 도코사헥사엔산은 망막의 주요 성분이므로 눈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오메가-3이 풍부하여 성인병 예방에 좋으며, 붉은 살을 가지고 있어 칼슘이 풍부합니다. 그러므로 뼈에 좋습니다. 또 비타민과 아스파라간산을 함유하여 숙취해소에(간 건강) 도움이 됩니다, 앞서 말한 내용과 같이 비타민과 오메가-3이 풍부하여 노화방지(피부)와 뇌기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